본문 바로가기
동물 궁금증

친칠라(Chinchilla): 칠레의 "코쓱" 매력을 품어내는 털복숭이

by 호기심터치 2023. 9. 20.

푹신하고 사랑스러운 친칠라는 애완 동물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작고 귀여운 설치류에는 외형 이상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친칠라의 이름 유래부터 특징, 성장 과정, 식생활, 그리고 인기를 얻는 이유까지를 자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친칠라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보호 활동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매력적인 생물을 지속적으로 보호하며 관심을 기울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색 친칠라
회색 친칠라 - ©thefly25 출처: https://pixabay.com/

1. 친칠라의 이름, 서식지, 종류

친칠라(Chinchilla)라는 이름은 흥미로운 유래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남아메리카의 원주민 언어인 케추아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친칠라"란 단어는 "작다"를 의미합니다. 이 신비한 설치류는 칠레 북부 안데스 산맥의 건조하고 바위투성이인 지역에서 서식합니다. 여기서 밤에 기온은 -5°C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친칠라에는 긴꼬리친칠라(Chinchilla lanigera) 짧은꼬리친칠라(Chinchilla Chinchilla) 두 가지 주요 종류가 있습니다.이들 사이의 주요 차이점은 꼬리의 길이입니다. 꼬리가 짧은 종류는 두꺼운 털과 무거운 체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오해를 피하기 위해 명확하게 언급해야 할 점은 친칠라가 피카츄가 아니며 포켓몬의 치라치노에 더 가깝다는 것입니다.

 

2. 친칠라의 특징과 행동

친칠라는 다른 설치류와는 차별화된 독특한 특징과 행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밝고 화사한 동물은 야행성이며 새벽과 황혼 시간대에 가장 활발합니다. 낮에는 주로 조용한 환경에서 생활하며 번성합니다. 친칠라는 일반적으로 온화하고 인내심이 강해 길들일 수 있지만, 안아주거나 감싸주는 것을 선호하지 않으며, 탐험하거나 오르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적인 동물로서, 친칠라는 동성 쌍이나 작은 무리에서 길들이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3. 성장, 크기, 식사, 수명

친칠라의 몸 길이는 일반적으로 23~36cm 정도이며, 뻣뻣한 꼬리로 인해 추가로 8~15cm이 더해집니다. 평균 체중은 1kg 이하이며, 암컷은 수컷보다 약간 크게 자랍니다. 사육환경에서 적절한 돌봄을 받는다면 친칠라는 최대 20년까지 수명을 갖을 수 있습니다.

친칠라의 식사는 주로 고품질의 목초 건초인 티모시 건초로 구성됩니다. 이 외에도 시장에서 판매되는 친칠라 전용 펠렛식 사료를 보충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선한 물은 항상 제공되어야 하며 간식으로 과일과 채소 등을 가끔 줄 수 있습니다.

 

친칠라 먹이
친칠라 먹는 모습 - ©benjamingross83 출처: https://pixabay.com/

4. 친칠라의 재미있는 사실 

친칠라에는 몇 가지 흥미로운 특징이 있습니다:

  • 친칠라는 애완 설치류 중에서 가장 오래 살 수 있는 종입니다. 야생에서는 대략적으로 8~10년을 살며, 사육환경에서는 최대 20년까지도 살 수 있습니다.
  • 친칠라는 자기 몸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일명 "코쓱"이라고 불리는 독특한 행동을 합니다. 이러한 위생적인 습관은 많은 사람들에게 귀여움을 주고 있습니다.
  • 친칠라는 포식자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퍼 슬립(fur slip)"이라고 불리는 방어수단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피를 해방시키고 포식자를 혼란시키며, 모피만 남겨두고 도망치게 됩니다.
  • 친칠라는 목욕 대신 모래 목욕을 즐깁니다. 물로 인해 모피가 젖으면 단열성이 저하되므로 그들은 모래를 사용하여 청결함과 푹신함을 유지합니다.
  • 친칠라의 이빨은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씹는 재료인 사과나 티모시 건초, 친칠라 전용 펠렛 등이 필요합니다.
  • 친칠라의 모피는 매우 조밀하다고 모낭 당 최대 60개의 털이 있습니다. 실제로 육상 동물 중에서 가장 두꺼운 모피를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방 센티미터당 약 20,000개의 털로 추정됩니다.

친칠라 사육
친칠라 사육 - ©tahanadakila 출저: https://pixabay.com/

5. 애완 동물로 친칠라의 인기와 팁

친칠라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성격과 친절한 기질, 그리고 조용한 습관으로 인해 애완 동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만, 친칠라는 야행성이기 때문에 낮에 활동하는 것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친칠라를 애완 동물로 키우려면 특히 길들일 때 인내심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집에서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영적인 자극을 주는 장난감을 많이 제공하고, 케이지 밖에서 충분한 운동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친칠라의 운동과 자극적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6. 친칠라 보호: 위협과 현상

슬픈 일이지만, 두 종류의 친칠라는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에 의해 절멸 위급 (CR, Critically Endangered)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이들이 멸종 위기에 처한 주요한 이유는 인간들의 사냥으로 인한 그들의 모피를 향한 수요입니다. 이러한 귀여운 생물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호 활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7. 보전 노력과 서식지 보호

친칠라의 서식지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자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야 합니다. 이에는 사냥과 밀렵의 엄격한 금지, 서식지 보호 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조직과 정부가 친칠라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들은 이 아름다운 생물의 생태계와 서식지를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친칠라는 매력적인 특징과 흥미로운 사실로 애완 동물의 세계에서 끊임없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보호 상황은 여전히 위기적입니다. 우리는 친칠라와 그들의 서식지에 대해 더 많이 배우면서 이 독특한 생물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현재 지속적인 노력과 보호 활동은 친칠라의 생존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앞으로 몇 세대에 걸쳐 친칠라를 지속적으로 보호하고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다면, 이 아름다운 종이 확실히 존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